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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측의 의견이 팽팽하고 엇갈리고 있어 애플 심의는 향후 1~2차례 더 이뤄진 후 결론이 날 전망이다.
21일 공정위에 따르면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애플의 거래상 우월적 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2차 전원회의는 애플의 ‘갑’의 지위여부를 따지는 경제분석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정인석 한국외국어대 경제학부 교수, 김주호 명지대 경영학부 교수, 김도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황순주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등 경제·경영학자가 총동원됐다.
반면 애플측은 광고비·무상수리 비용 떠넘기기 행위가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따져야 한다며 경제분석을 제안했다. 통상 경제분석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중대한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제재 등에 이뤄진다.
애플측은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아니더라도 자사의 행위가 경쟁을 제한하거나 통신사의 이익을 해치지 않고 오히려 소비자 후생에 긍정적인 영향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경제분석을 새로운 ‘카드’로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공정위측은 피심의인측의 경제분석이 충분치 않다고 반박했다. 공정위측 참고인과 심사관(법원의 검찰격)은 경제분석을 통해서도 애플의 거래상 지위가 인정되고, 광고기금은 통신사들의 통신서비스 이윤을 착취하는 추가적인 수단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애플의 광고활동 관여행위가 브랜딩 전략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맞섰다.
3차 심의는 다음달 20일 예정돼 있다. 애플의 통신사에 대한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