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의 ‘프리미엄급’ 소공동 롯데호텔에 이어 6일 청계천 인근의 ‘비즈니스·실속관광객용’ 롯데시티호텔명동, 12일 명동역 앞 ‘라이프 스타일’ 호텔 L7명동을 잇따라 개관하면서다.
세 호텔은 각기 다른 고객층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서며 서로 경쟁을 하면서도 연계 서비스 상품을 출시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롯데호텔은 롯데시티호텔명동과 L7명동을 개관하면서 서울 중구에만 총 1800여 객실을 확보했다. 소공동 롯데호텔은 본관(지상 1~38층)과 신관(지상 14~35층)을 합쳐 총 1120실을 보유했고, 롯데시티호텔명동(지하 4층~지상 27층)은 430실, L7명동(지하 3층~지상 21층)은 245실 규모다.
가격대는 소공동 롯데호텔이 각종 할인을 받을 경우 20만원 중반대 이상, L7명동이 10만원 후반대 이상, 롯데시티호텔명동이 10만원 중반대 이상으로 형성돼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가격 선택권을 부여한 셈이다.
롯데호텔은 세 호텔을 연계한 상품을 기획하면서 시너지 창출에도 나선다. 예를 들어 투숙객이 2박을 하면 1박은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1박은 L7명동에서 하는 식이다.
롯데호텔은 제주 중문에 특1급 롯데호텔제주와 공항 인근에 비즈니스형 롯데시티호텔제주 등 2곳을 보유하고 있는데 거리상으로 인한 한계로 연계 서비스 상품을 활성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서울 중구 인근은 명동·인사동·삼청동 등 주요 관광지가 몰려 있고 지하철 2~4호선 라인을 이용하는 데 용이해 유커 등 관광객 수요가 많다는 이점이 있다. 최근 들어 단체관광객보다 개별여행객이 늘어나면서 도심에서 개별적으로 여행을 만끽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도 도심 호텔이 늘어나게 된 또 다른 요인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지난해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을 한 것을 보면 전체 방한 외래 관광객 중 개별여행객이 68.9%로 가장 많았다. 특히 중국인 개별 관광객은 2013년 53.8%에서 2014년 57.8%로 증가한 반면 단체관광객은 42.8%에서 39.4%로 감소하는 추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