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114 번호안내 사업을 맡고 있는 ktcs가 상담사 100명을 대상으로 상담 시 가장 곤혹스러운 순간을 조사한 결과, 44%가 ‘고객이 엉뚱한 상호로 문의할 때’를 꼽았다.
ktcs에 따르면 114 고객들은 4~50대의 중장년층이 많아 외래어 상호를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혼돈하기 쉬운 업종이 생명보험사다.
또 외래어가 많이 사용되는 의류브랜드의 경우, 브랜드를 상징하는 심볼로 문의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이밖에 브이아이피(빕스), 지붕 위에 접시(스카이라이프), 율포옷집(올포유), 핀란드 속옷(필라인티모) 등이 고객들이 쉽게 혼돈하는 상호로 조사됐다.
반면, 가장 기쁜 순간으로는 57%가 ‘고객이 칭찬이나 덕담을 할 때’를 꼽았다. 상담사들은 대표적인 덕담으로는 “참 친절하시네요”, “복 받으세요!”, “목소리가 좋으시네요”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