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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안 골자는 전기차 보조금을 생산부터 운송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반으로 지급하는 것이다. 철강, 알루미늄, 기타 원자재,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합산해 8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겨, 60점 이상인 경우에만 보조금을 준다.
이와 관련해 탄소배출량 계산 시 적용되는 계수가 지역별로 다른 점과 해상운송이 필요한 한국, 중국 등 아시아 브랜드 생산 차종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중국 전기차를 조준한 방안이라는 문제가 제기되며 금번 개편안은 ‘프랑스판 IRA’라고 불리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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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경우 독일 베를린에서 생산한 모델 Y는 보조금을 받지만, 중국에서 생산하는 모델3는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다만 완성차 업계는 프랑스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중소형 전기차에 한해 주어져 온 만큼 이번 개편안의 파급 효과가 미국 IRA만큼 크지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차량 가격이 4만7000유로(약 5600만원) 미만이고 중량이 2.4톤(t) 미만인 경우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