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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전국 20~50대 남녀 2000명에게 PB 상품 구매경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8명(84.6%)이 PB 상품을 구매해봤으며 10명 중 6명(64.6%)이 ‘PB 상품이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된다(도움이 된다 57.8%+매우 도움이 된다 6.8%)’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PB 상품 구매 이유(중복응답)를 묻는 항목에서는 ‘기존 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해서(62.7%)’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가격 대비 품질이 좋아서’라는 답변도 47.6%에 달해 PB 상품의 최대 강점으로 단연 ‘가성비’를 꼽았다. 이외 ‘할인행사 및 이벤트를 많이 해서(39.6%)’, ‘호기심에 한 번 써보려고(24.8%)’, ‘해당 업체에 대한 신뢰가 있어서(16.4%)’ 등 응답이 뒤를 이었다.
PB 상품을 구매해봤다고 응답한 이들이 PB 상품에 대해 더 바라는 점으로는 △다양한 상품군 출시(52.5%) △판매처 확대(35.4%) △다양한 용량 출시(35.2%) 등 응답이 상위권을 차지, 향후 보다 다양한 채널에서 다양한 PB 상품을 구매해보겠다는 의향을 내비쳤다
오현진 롯데멤버스 리서치셀리더는 “대다수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의 PB 상품들을 애용하고 있고 물가 상승으로 그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지만, 품질에 대한 우려도 일부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20대에게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상품을, 50대에게는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등 유통업체별로 주 고객층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과 동시에, 전반적으로 품질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수반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