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맞춤 협업 툴 ‘그랩’, 본엔젤스·디캠프 등 투자 유치 성공

  • 등록 2017-02-27 오전 9:51:33

    수정 2017-02-27 오전 9:51:33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유통업에 최적화된 업무용 협업 툴 ‘그랩’ 운영사 파트너가 초기기업벤처캐피털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로부터의 공동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말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케이스타트업의 시드 투자를 받은 이후 다시 한번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지난해 7월 신세계아이앤씨와 협력해 출시된 ‘그랩’은 이메일, 사내 메신저, 게시판, 대중화된 개인용 메신저 등 기존의 사내 소통 방식이 갖는 비효율성에 착안해 고안됐다. 이들을 사용하다 보면 업무별로 정리·공유가 어렵거나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

반면, 그랩은 메신저와 SNS의 기능이 통합돼 본사와 매장 간 유기적인 소통과 협업이 중요한 유통업에 최적화된 툴이다.

우선 부서별, 지점별, 프로젝트별 용도에 맞는 다양한 그룹 생성이 가능하다. 매장과 본사 간 그룹을 만들면 파일과 일정 등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고객 불만이 야기되는 사건사고를 카테고리별로 분류, 관련 담당자들을 포함하는 그룹을 실시간으로 생성해 경위 공유 및 조치가 원활하도록 했다. 각 매장에서 다양한 소식들이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유통업의 특성에 맞게 SNS처럼 뉴스피드 기능도 있다. (태그)나 @(언급) 기능 등을 활용하면 특정 업무별 뉴스만 따로 모아 확인할 수 있다. 매장 업무 인수인계나 매출 정보 확인이 쉬운 것도 편리한 기능이다.

또한 그랩은 구간 암호화 및 미인증 기기 차단 등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을 갖췄다. 메시지 회수와 보관기간 설정, 그룹 채팅 중 누가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등 대중화된 개인용 메신저에는 없는 기능들도 탑재했다.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별도의 교육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인터페이스(UI)도 눈에 띈다.

마현규 파트너 대표는 “현재 이마트, 스타벅스 등을 포함한 범 신세계 그룹, S마켓 등 유통 기업들을 중심으로 그랩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협업을 위한 차별화된 기능 개발과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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