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항공업계 실업대란 위기…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연장 촉각

LCC 사장단, 국회 환노위원장 면담
"해고 없이 코로나19 위기 극복" 건의
  • 등록 2020-07-22 오전 9:38:17

    수정 2020-07-22 오전 9:38:1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이전에 20만명 수준이던 인천국제공항 하루 평균 이용객이 지금은 7000명대로 줄어들었다.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외국인들이 출국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가 대규모 실업 대란을 우려하고 있다. 9월이면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유휴인력에 대한 인건비의 부담이 큰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에서는 사장단이 앞장서서 현재 6개월에 불과한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김이배 제주항공(089590) 대표와 최정호 진에어(272450) 대표, 한태근 에어부산(298690) 대표 등 LCC 사장단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만나 특별고용지원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에 대한 국회의 관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LCC 사장단은 이날 면담 자리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고용대책, 회사의 자구 노력, 직원들의 고통분담을 통해 단 한 명의 해고 없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자”고 건의할 계획이다.

항공업계는 정부가 항공기 취급업을 특별고용업으로 지정해 휴직급여(평균임금 70%)의 90%까지 보전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항공사는 3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약 70%의 직원을 휴업시키고 있지만, 지원금의 지급 기한이 최장 6개월(180일)이어서 대부분의 항공사가 8월 이후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항공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대부분 항공사가 적자인 가운데 대량 실직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유급휴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특히 LCC는 상대적으로 작은 기재를 보유하고 있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와 달리 화물 사업을 대부분 하지 않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을 이상 매출 회복이 어렵다. 국제선 여객 운항이 사실상 중단된 가운데 대부분 LCC가 국내선 여객 매출로만 버티고 있다.

아울러 항공업계 한 축이지만, 항공사에 가려져 ‘사각지대’에 놓인 지상조업사도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연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상조업사는 여객 수하물 상·하차와 기내 청소, 항공기 급유 등 비행을 제외한 항공 전반을 책임지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여객기 날개가 꺾이면서 자연스럽게 지상조업도 멈춰 매출이 90% 가까이 급감한 상황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는 무급휴직,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무안공항 여객기 잔해
  • 시선집중 ♡.♡
  • 몸짱 싼타와 함께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