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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밤과 감, 대추, 산양삼, 표고 등 5개 우리 임산물이 올해 해외시장 개척의 선봉에 나선다. 정부는 변화하는 수출환경에 대비하는 동시에 임가 및 수출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전략품목의 시장 다변화 등을 통해 올해 임산물 수출 증대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산림청은 15일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임산물 수출 촉진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임산물 수출액은 세계적 경기 침체 등 수출 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7.2% 증가한 4억 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임가·수출업체와 소통을 통한 협력 강화로 수출 증가에 주력하고, 품목별 특성에 따른 제품개발, 전략적 마케팅 등 집중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한 결과로 풀이된다.
우선 수출 특화시설 조성을 위한 공모사업 선정 시 다양한 수출 임산물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신규 지역에 가점을 부여해 그간 소외됐던 품목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기로 했다. 또 수출 선도조직 사업 대상 선정 시 수출액 기준을 기존 5%에서 3%로 낮춰 보다 많은 기업에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수출 임산물의 안전성 관리를 위해 생산이력관리 지원 품목을 기존 밤, 표고, 감 등 3개 품목에서 대추, 건강임산물(산양삼, 오미자 등)까지 확대하며, 해외 인증 지원 품목을 기존 단기임산물, 목재는 물론 임업기계장비도 포함해 제품 품질보증을 강화하기로 했다. 올해 임산물 수출 촉진계획의 주요 전략과제로 수출을 희망하는 초보기업의 수출 준비를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해외시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제품개발 및 수출 상담회 등을 지원한다. 수출 초보기업의 무역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관세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수출업체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해외시장정보·비관세 장벽(위생·검역) 대응 우수 사례를 조사해 업체에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