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검색업체인 구글의 에릭 슈미트 회장(사진)은 30일 SBS가 주최한 서울디지털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구글의 포커스는 경쟁사가 아니다. 우리에게 MS의 향후 전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경쟁사의 전략에 큰 관심이 없다. 우리는 본연의 미션에 충실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또 "연내 더블클릭 인수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밝힐 수는 없지만 현재 업체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한국 시장에 대해 그는 "한국 유저들에 대한 서비스가 중요하다"며 "한국업체들과 더욱더 긴밀한 파트너쉽 형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 업체들은 많은 제품을 해외에 선보일 기회를 얻게 될 것이고, 다양하게 해외 진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는 얘기다.
그는 "한국 유저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노력할 계획으로 사실상 올해가 구글코리아의 원년"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보다 유저와 광고주 파트너사들에게 구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는 설명이다.
구글은 이날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캘린더와 툴바 등 7개 서비스를 이미지화한 아이콘을 선보이고, 이미지와 뉴스 등 주 메뉴버튼에도 이미지를 입히는 등 구글의 한글사이트에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선보였다.
조 사장은 구글이 선보인 유니버설서치가 네이버의 통합검색을 따라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검색결과를 한페이지 안에 정확한 결과를 뽑아 선보이는 기술은 쉽지 않다. 이것이 네이버와 다른 점"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 보호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에릭 슈미트 회장은 "구글은 저작권을 존중한다. 미래에는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더욱 존중하게 될 것"이라며 "UCC 저작권과 관련해 저작권보호프로그램인 `클레임유어콘텐트`(Claim Your Content)라는 툴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는 콘텐트가 업로드되면 해당 저작권자가 이를 삭제할 수 있고, 다시 게재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다.
그는 "한국은 혁신의 역사가 강하다. 한국정부가 통찰력이 있어 한국은 브로드밴드에서 앞서나가고 있다. 한국은 앞으로 웹기술과 비지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잘 접목한다면 충분히 글로벌 리더가 될 것"이라고 추켜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