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유통업체의 4월 매출은 작년 4월과 비교해 편의점이 18.1%, 백화점이 4.3%, 대형마트가 1.7% 상승했다. 기업형 슈퍼마켓(1.6%)을 제외하면 유통업계 전반 실적이 작년보다 나아진 셈이다.
이는 4.13 총선 임시공휴일·토요일(+1) 증가, 할인 확대와 함께 ‘여름 특수’가 한몫을 했다. 작년보다 4월 평균 최고온도(서울 기준)는 1.5℃ 상승했다. 이 결과 대형마트의 경우 봄·여름 의류 판매가 늘어 의류 품목이 8.5%, 에어콘 판매증가로 가전 품목이 3.1% 증가했다.
기업형 슈퍼마켓은 전체 매출액의 37.6%를 차지하는 농축수산물의 판매로 감소로 실적이 악화됐다. 계란 값이 인하됐고 수산물의 조업량 감소로 판매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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