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MS 쫓아올라…AWS, 생성형AI에 1억달러 투자

생성형 AI 혁신센터, 고객사와 AI 전문가 연결
자사 생성형 AI 앞세워 클라우드 시장 넘보는 구글·MS 견제
  • 등록 2023-06-23 오후 2:34:46

    수정 2023-06-23 오후 2:34:46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아마존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업에 1억달러(한화 약 1300억원)를 투입한다. AI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사진=AWS)


22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부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생성형 AI 혁신센터에 1억달러를 투자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생성형 AI 혁신센터는 AWS 기업 고객이 각 회사에 맞는 생성형 AI 관련 상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아마존 측은 “생성형 AI 혁신센터는 생성형 AI 전문가와 함께 유연하고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좋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기업에 제공해 모든 조직이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AI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클라우드 산업도 덩달아 후광 효과를 누리고 있다. AI를 고도화하기 위해선 거기에 들어가는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가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다. 애덤 셀립스키 AWS 최고경영자(CEO)는 “전 세계적으로 생성형 AI와 기계 학습을 처리할 수 있는 컴퓨팅 용량이 단기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CNBC는 아마존의 생성형 AI 혁신센터 투자에 대해 “생성형 AI에서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관련 논의에 참여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아마존이 인식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아마존은 현재 클라우드 산업 자체에선 시장 점유율 1위를 누리고 있지만 AI와 관련된 경쟁에선 한발 비켜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경쟁회사와 달리 이렇다 할 생성형AI나 대형언어모델(LLM)을 내놓지 않고 있어서다. 이들 회사는 자사의 생성형 AI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을 모으고 있다.

아마존 역시 이런 상황을 의식하고 있다. 셀립스키 CEO는 “중요한 건 우린 세 걸음을 내디뎠을 뿐이고 (생성형 AI 개발 경쟁은) 10㎞ 경쟁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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