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 대행 서비스는 소자본 창업 희망자 가운데 새로운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체계화된 계단청소 전문점
차별화된 영업 방법과 새로운 장비를 갖추고 있는 푸르른 계단에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시스템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현재 푸르른 계단 가맹점 개설비 합계는 가맹비 .교육비 . 자재비 등을 합하여 1,800만원(VAT별도)이다.
선진국에서는 외식업처럼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 분야가 바로 푸르른 계단과 같은 청소전문 홈클리닝 업체다.
오는 8월28일 오후6시 2호선 영등포 구청역 인근에 위치한 영등포 유통상가 8층 801호 세미나 룸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 침대매트리스 관리 전문업
침대청소박사는 인체에 무해한 천연 ‘집먼지 진드기 퇴치 스프레이’ 와 침대 매트리스에 있는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침대진동청소기’ 를 사용한 청소대행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청소 대행 서비스 종류에는 현재 진드기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주목적인 ‘건식 클리닝 서비스’ 와 표면의 얼룩이나 때를 제거하는 ‘습식 클리닝 서비스’ 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다.
◇ 냉장고부터 세탁기까지 다양해
성남시 분당구에서 냉장고 청소 전문업체를 창업한 콜드캐어(대표 강현용)는 냉장고의 내부를 하나씩 분해해 인체에 무해한 세제와 특수장비를 사용해 청소해 준다.
가정에서 주부들이 음식 때와 냄새로 얼룩진 냉장고를 청소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부산시 남구에서 창업한 세탁기 청소 전문업체 매트코(대표 정승열) 가정에서 사용하는 세탁기의 내부에 물때나 곰팡이 등이 생겨깨끗해 보이는 빨래도 비위생적이라는 사실에 착안해 창업해 주부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도 첨단해충방지시스템으로 잘 알려진 세스코는 먼지다듬이는 물론 쥐 바퀴벌레 개미 등 해충별 방역 방제 서비스라는 차별화 전략을 통해인기를 모으고 있다.
청소 대행업체 한 관계자는 “청소 대행업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자금과 조직에서 열세인 대다수 창업 희망자들이 차별화된 서비스와 틈새 시장으로 개척하기 좋은 사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요즘 같은 불황기에 창업 아이템으로 적당하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오염과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선진국에서는 이미 ‘홈클리닝’ 사업이 성황을 이루고 있으며, 올해 ‘앙트레프레너’가 선정한 500대 베스트 프랜차이즈 업종에서 청소관련 서비스업체가 15위권에 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