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박영환기자] 대한항공(KAL)의 한국우주항공산업(KAI) 인수에 난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대주주사들과의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급물살을 타던 인수작업이 KAI 비상대책위원회의 대우종합기계 지분인수 추진으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KAI비상 대책위원회는 그동안 매각 과정이 정부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의혹와 함께 이면계약설 등을 제기하는 동시에 인수이후 방위산업부문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다는 주장을 펼치며, 대한항공의 인수에 반대해 왔다.
KAI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류재선)는 17일 "우리사주조합을 결성,
대우종합기계(042670)가 보유하고 있는 KAI의 지분 28.1% 전량을 인수하기로 결의했다"며 `회사 주인되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대한항공(003490)과 대우종합기계는 KAI의 지분 매각과 관련해 법적 효력이 없는 양해각서만 체결한 상태"라며 "KAI 우리사주조합이 동일한 조건으로 대우종합기계 지분 매각을 요청할 경우, 기존의 주주사 입장에서는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KAI의 3200여 종업원이 회사의 지분을 인수, 회사의 주인으로서 국내 유일의 항공기 전문화업체인 KAI를 건실하게 운영해 나가겠다"며 "2년 연속 흑자를 기록중인 KAI는 2005년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우리사주조합에 참여한 종업원들은 금전적인 보상도 기대할 수 있어 대다수의 종업원이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측은 "우리사주조합이 대우의 지분을 인수하게 되면 KAI의 지분 구조는 삼성테크윈과 현대자동차, 우리사주조합이 각각 28.1%,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15.7%를 보유한 종업원 지주회사로 탈바꿈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KAI측 직원들이 이같이 지분인수를 결의하게 된데는 대한항공이 KAI를 인수할 경우 대한항공의 부실, 유휴자산 이관으로 KAI가 부실화되고, 국방부 및 해외 고객과 채권단에 대한 대외신인도 상실로 인해 경영환경이 극도로 악화될 것이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KAI의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산자부가 자본주의하에서 보장된 주주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정부가 추진중인 `대기업집단 규제 정책`에 반해 정부가 나서서 대한항공의 무분별한 확장을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 산자부 장관에게 면담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한항공 인수발표 이후 부품 및 완제기 생산은 물론 연구개발과 정비 등 전 생산현장이 동요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항공부문 방위업체인 KAI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대한항공측은 "확고한 책임 경영 의지를 지니고 있다"면서 대우종합기계의 KAI 지분을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인수협상을 진행중이며 실사후에 인수여부도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인수자금 3000억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확고한 책임경영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말해, 비대위 반발에도 불구하고 인수를 추진해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협상도 막바지에 와 있으며 향후 경영 청사진까지 마련한 상태"라면서 "KAI 직원들도 대한항공의 인수가 (자신들의)복리 등의 측면에서 더 바람직하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대항항공은 지난 7일 삼성테크윈과 현대자동차 등 한국항공우주의 공동 대주주사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 대한항공의 대우종합기계 지분 인수에 합의, 경영권 인수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돼 왔다.
하지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분인수라는 초강경 카드를 꺼내듬에 따라 KAI를 인수, 세계 10위권의 항공우주업체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대한항공의 경영 청사진은 상당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