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펀드는 주로 러시아 우량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장기적인 수익창출을 도모하는 상품이다. 러시아는 석유자원 매장량이 600억배럴로 세계 8위(세계 전체의 6%), 생산량은 하루 930만배럴로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천연가스와 철광석 등 매장량 및 생산량도 세계 1·2위를 기록하는 자원부국이다.
JP모간운용 코리아는 "이같은 러시아의 풍부한 자원수출 증대는 국민소득 성장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내수증가 및 인프라투자 증가로 이어지는 등 러시아 경제의 선순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P모간운용 코리아는 "러시아는 지정학적으로도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물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어 유라시아철도(TAR) 연결을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고, 동아시아·유럽·중동지역을 연결하는 교통망의 중심으로 국제 물류 및 교역의 허브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상품교역 확대와 인적자원 교류 증진 등 다양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제시했다.
작년 기준 러시아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6856달러로 중국의 3.4배, 인도의 8.6배 규모이며 내년에는 9508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러시아 정부는 정치·사회 안정과 대외개방, 개혁지속을 3대 축으로 경제 사회 발전을 추진중이다.
`JP모간 러시아 주식형펀드`는 KB국민은행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