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연구원은 이날 '경제위기이후 조세정책 방향'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넓은 세원을 형성하기 위해 기존의 무차별적인 비과세, 감면 등을 축소하고 R&D 에너지절약 등 외부 파급효과가 큰 부분과 직접 연계된 지원정책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제언했다.
세출규모를 고려한 2009년 재정수지는 4월 추경 기준 국내총생산(GDP)대비 -5.0%, 국가부채는 35.6%에 달해 향후 건전성 회복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
연구원은 다만 "성장잠재력 확충 원칙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측면에서 법인세, 소득세 인하정책은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법인세 부담은 세계적 조세경쟁 추세와 성장동력 유지 차원에서 모니터링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동일한 세부담이라 할지라도 복잡한 공제제도보다는 세율을 낮추는 게 단순하므로 투자유도 효과, 납세순응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연구원은 또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소비세제 역할은 향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원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정부의 위기대응과 조세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연구원은 "유가환급금, 근로장려금 등 중산서민층에 대한 지원과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 폐지 등 전반적 내수활성화 정책이 균형을 이뤘다"며 "중장기적 성장 지원을 위한 종합소득세율과 법인세율의 단계적 인하도 시행됐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외국사례와 비교해보더라도 2009년 전체 재정지출 중 조세정책 비중은 27% 수준으로 G20 평균인 23%와 유사했다.
정부의 조세정책 재원규모는 2008년 6조2000억원수준에서 세율인하로 2010년 13조2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중 항구적 감세는 10조7000억원, 일시적 수단은 2조5000억원으로 이후 추가적 감세규모는 2011년 3조9000억원, 2012년 4000억원으로 미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