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KT SAT은 해양위성통신서비스(MVSAT, Maritime VSAT) 전문 브랜드 ‘XWAVE(엑스웨이브)’를 출범해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XWAVE’는 초고속을 뜻하는 ‘Express’와 해양의 물결을 의미하는 ‘Wave’의 합성어로, 차원이 다른 프리미엄 해양위성통신을 통해 미래 변화의 물결을 주도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해양위성통신서비스(MVSAT)는 위성을 활용해 항해하는 선박에서도 무제한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브랜드 출시 후 개선된 사항에는 R-MVSAT 서비스의 커버리지 보강이 포함됐다. 글로벌 브랜드에 걸맞게 뱅골만부터 인도네시아를 거쳐 호주 서부 해역에 이르는 인도양 지역으로 커버리지를 대폭 넓혀 전세계 해양 데이터 수요의 40%를 수용 가능한 커버리지를 확보했다. 또 기존 사용량만큼 지불하는 저속 통신(432Kbps) 서비스를 무제한 고속 통신(2Mbps)으로 대체해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이뤘다.
현재 KT SAT의 대표적인 선박 디지털 서비스로는 베슬링크(VESSELLINK)와 라이브(Live) 방송 서비스가 있다.
베슬링크는 선박 운항 동정보고 시 자동화된 데이터 계측 분석을 통해 선박 경제 운항 지원은 물론 성능분석과 지능형 선대 관제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 작년 7월 출시된 라이브(Live)방송은 국내 최초 실시간 해양 방송 서비스로서 아시아, 인도 및 중동 지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글로벌 위성 방송을 지원한다.
송경민 KT SAT 사장은 “연평균성장률(CAGR) 27.5%가 예상되는 신흥 시장인 동남아시아 지역 공략을 위해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할 계획”이라며 “선박에 특화된 CCTV, 선내 WiFi, 방송 서비스 및 ICT 기술을 활용한 선박 디지털화 서비스 등 추가적인 부가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선박의 안전운항은 물론 고객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