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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은 ‘가속화(ACCELERATE)’ 전략을 통해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비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글로벌 시장의 전동화를 주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의 주요 이슈에 대해서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고 추가적인 수입 창출 방안을 모색 중이다.
폭스바겐은 우선 차량 내 소프트웨어 통합을 추진한다. 폭스바겐은 올해 여름부터 ‘ID. 디지털 프로젝트’의 유닛을 통해 12주마다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모든 폭스바겐 차량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상태를 유지한다. 폭스바겐은 이를 통해 2년 안에 50만대 이상의 차량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각 기능에 직접 전달할 수 있게 된다.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유럽 시장 내 전기차 시장 내 전체 폭스바겐 판매 대수 중 전기차 판매 비율을 예상치였던 35%에서 70% 이상까지 끌어올려 글로벌 e-캠페인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전체 폭스바겐 판매 대수 중 50% 이상을 전기차로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폭스바겐은 매년 최소 1개 이상의 신형 배터리 기반 전기차(BEV)를 선보일 예정이다. 2021년 상반기에 사륜구동 ID.4 GTX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ID.5가 출시될 예정이다. 중국 시장용 7인승 전기 SUV인 ID.6 X(ID. 크로즈)는 가을에 출시되며 ID.3는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5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모듈러 전기차 플랫폼인 MEB의 가속, 충전 용량, 적용 범위를 향상해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계획이다. 또 확장형 시스템 플랫폼인 차세대 고성능 전기차 플랫폼을 통해 플랫폼 강자로서의 우위를 다진다. 이 차세대 플랫폼은 2026년 폭스바겐의 대표 프로젝트인 ‘트리니티(TRINITY)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트리니티는 초기 레벨 2 이상의 자율주행을 시작으로 향후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폭스바겐은 2026년 트리니티를 시작으로 차량 전체에 구축된 완전 네트워크화를 통해 교통 상황, 장애물, 사고와 같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백만 대의 차량으로 셀프 러닝 시스템을 구축해 모든 브랜드의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랄프 브란트슈타터 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트리니티는 시간과 스트레스를 절약해주는 일종의 타임머신이 될 것”이라며 “이 기술이 선택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돼선 안 되며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