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에 신설 예정이었던 광화문역은 사실상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해 포기했다. 다만 기본계획 수립 중인 GTX-B 노선은 민간사업자 공모시 동대문역사문화공역원역을 추가하도록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GTX-C 노선의 왕십리역은 지자체 재원분담 조건에 따라 신설 가능성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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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서울시는 김포, 강동 지역 주민들과 지자체장의 요구를 반영해 정부에 GTX-D 노선을 강남~하남까지 연장하는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강동구 등 서울 6개 자치구와 김포시가 제안한 노선은 김포 장기에서 계양~부천종합운동장~오류동~가산디지털단지~신림~사당~교대~강남~선릉~삼성~잠실~강동~하남 구간이다.
반면 정부는 2호선, 7호선 등 기존 노선과 중복되고 건설비가 과다(약 10조원 추정)하다는 이유로 우선 김포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잇고 이후 GTX-B 노선과 연계해 서울역, 청량리 등 도심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업계에선 D노선의 강남 직결 등 확장이 아닌, 여의도나 용산으로 연결하는 대체 방안이 나올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발언에서도 엿볼수 있다.
홍 부총리는 지난 23일 “김포~부천 구간이 다른 노선과 연계가 잘 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해 추가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B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D노선의 일부(혹은 전체) 열차를 여의도나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우선 A노선 ‘광화문역’은 신설이 곤란하다고 보고했다. A노선은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어, 공사가 상당 부분 진척돼 중간에 노선 계획을 바꾸기가 불가능하게 됐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서울시는 광화문역 외 나머지 2개 역 신설은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B노선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단계여서 민간사업자 공모 시 동대문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C노선은 지난 17일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는데, 지자체 재원분담 조건에 따라 왕십리역을 신설할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한 만큼 신설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