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관절 치환술, 정확해야 무릎 기능 향상 &인공관절 수명 연장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퇴행성 손상이 발생하여 통증이 심하고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때 고려하며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치료법이다. 이때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정확한 하지 정렬을 맞추는 것이다. 인공관절이 다리 중심축에 정확히 삽입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인공관절의 수명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정확성이 요구되는데 기존의 인공관절 수술은 의사의 경험에 의존하여 수술 계획을 세우고 직접 손으로 뼈를 깎기 때문에 일관된 결과를 가져오기 힘들고 환자 개인의 무릎 특성에 맞는 맞춤 수술이 어렵다는 아쉬움을 남겼다.
◇ 초정밀 로봇 인공관절 수술, 회복 빠르고 인공관절 수명은 길게
윤성환 이춘택병원장은 “로봇 인공관절 수술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정확하고 빠른 절삭이다. 로봇 팔이 뼈를 0.1mm의 오차도 없이 뼈를 빠르고 정확하게 절삭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므로 정확성이 높다. 또한, 수술 시간을 단축하여 출혈량, 감염 위험성을 크게 낮췄으며 절개 부위가 작아 회복 기간도 짧아졌다.”라고 설명했다.
고령화 시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절 건강을 잘 챙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스포츠 인구의 증가, 무릎 관절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퇴행성관절염의 발병 시기가 점점 빨라지면서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의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술법과 인공관절 소재의 발달로 수술만 제대로 받으면 20~30년 정도는 관절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지속되는 무릎 통증을 참지 말고,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삶의 질적 향상에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