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GS25, 편의점 이용자 만족도 1위"

1200명 대상 조사…미니스톱·CU·세븐일레븐 순서
"편의점 PB상품, 가격 저렴하지만 다양성 부족”
  • 등록 2016-08-17 오전 10:33:16

    수정 2016-08-17 오전 10:34:32

한 여성이 서울지역에 위치한 프랜차이즈 편의점에서 상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전상희 기자] 프랜차이즈 편의점 가운데 GS25의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지난 4월 29일부터 5월11일까지 편의점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상위 4개 업체 만족도를 조사해 이 같은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4개 업체는 GS25와 미니스톱, CU, 세븐일레븐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4개 업체에 대한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64점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GS25가 3.68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미니스톱과 CU가 각각 3.64점, 세븐일레븐이 3.58점이었다.

부문별 만족도는 GS25가 ‘매장시설 및 직원 서비스’(3.76점)와 ‘상품과 가격’(3.66점)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CU는 ‘매장 위치 및 쾌적성’(3.96점)에서, 미니스톱은 편의점 이용 후 느끼는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체험’(3.68점)에서 각각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응답자 중 ‘PB(Private Brand·자사상표) 상품 이용경험자’는 56.5%(678명)로 조사됐다. 이들은 PB 상품의 가격(3.65점)이나 품질(3.63점), 표시사항(3.61점), 디자인 및 포장(3.58점) 등 항목에는 대체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상품의 다양성(3.44점) 항목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

응답자의 66.7%(800명)는 할인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로는 ‘통신사 할인서비스’(52.0%), ‘1+1 추가서비스’(32.1%), ‘제휴카드·신용카드 할인서비스 등’(15.9%)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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