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본사 연쇄 이동.. 서울 대형 오피스시장 '지각변동'

SK건설 하반기 '종로수송타워'로 이사
아무레퍼시픽 내년 '용산신사옥'으로 옮겨
대기업 빠지는 빌딩, 임차인 찾기 힘들어
"서울 오피스 공실률 상승세 이어질 듯"
  • 등록 2017-04-05 오전 9:31:52

    수정 2017-04-05 오후 5:29:46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대기업 본사가 몰려있는 서울 주요 지역의 대형 오피스빌딩 시장이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신규 오피스빌딩의 준공과 맞물려 대기업 본사가 연쇄적으로 이삿짐을 싸면서 서울 도심과 여의도권에 있는 대형 오피스 빌딩의 공실률(빈 사무실 비율)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5일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업체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에 따르면 SK커뮤니케이션즈는 서울 서대문구 NH농협생명빌딩(임광빌딩)에서 7월 서울역 인근의 T타워로 본사를 옮길 예정이다. NH농협생명은 서대문구 일대에 흩어져 있는 부서의 통합을 위해 NH농협생명빌딩으로 이전해 SK커뮤니케이션즈가 떠난 면적을 사용하게 된다.

SK건설은 현재 임차하고 있는 종로구 파인애비뉴빌딩의 임대계약이 올해 상반기 만료되면 수송타워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파인애비뉴빌딩은 SK건설이 떠나면 전체 면적의 임차인을 새로 구해야 한다. 반면 리모델링으로 신규 공급된 수송타워는 전체 면적이 SK건설에 의해 채워지게 된다.

강남권은 올해 상반기 예정인 서초동 마제스타 시티 오피스 준공이 주변 오피스빌딩 공실률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또 경암빌딩과 인근 삼성동 빌딩을 임차하고 있는 쿠팡 본사 인력이 송파구 잠실의 타워730으로 이전할 계획이어서 삼성동 빌딩의 공실이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여의도권에서는 KTB자산운용이 미래에셋생명으로부터 매입해 개발한 K타워가 최근 완공됐다. K타워의 약 60%는 SK증권의 사옥으로 사용될 예정이고, 남아 있는 면적 일부는 HP(휴렛팩커드)에 임대되면서 약 20%의 남은 면적이 시장에 신규로 공급됐다.

기존에 SK증권이 임차하고 있는 삼성생명 여의도빌딩은 SK증권 이전으로 인해 공실이 대거 발생했다. 또 HP빌딩은 주요 임차인인 HP가 추가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 그에 따른 공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신한금융투자타워는 신한아이타스가 본사 이전을 위해 임차계약을 체결하면서 공실이 모두 해소됐다.

대기업들이 새롭게 마련한 신사옥이 본격적인 입주를 시작하면서 서울 도심의 대형 오피스 시장은 적지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구에 위치한 시그니처타워에서 용산 신사옥으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그니처타워 일부 면적은 임차인을 새로 구해야 한다.

종로구 그랑서울을 임차하고 있는 하나은행은 을지로 신사옥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LG 주요 계열사는 LG서울역빌딩(전 STX남산타워)를 인수했다. 이에 따라 서울스퀘어 등에 임차해 있던 LG이노텍을 시작으로 LG 다른 계열사들이 LG서울역빌딩으로 추가로 입주할 가능성이 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경기 하강 기조와 침체된 오피스 임대수요에도 올 1분기 도심의 공실률은 몇몇 프라임 빌딩의 주요 계약으로 소폭 하락했다”면서 “앞으로 예정된 아모레퍼시픽, 하나은행, SK건설 등 대기업의 본사 이전으로 인해 서울 도심 오피스 공실률은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초췌한 얼굴 尹, 구치소행
  • 尹대통령 체포
  • 3중막 뚫었다
  • 김혜수, 방부제 美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