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38.1㎞ 전구간 무가선 트램으로 건설

이장우 대전시장, 20일 민선 8기 트램 건설 주요계획 발표
수소·지면급전 등 제작사간 경쟁 유도 위해 기술제안 입찰
테미·불티·자양고개 등 지하화 및 한밭대로 차로 확장 병행
내년까지 총사업비조정완료 2024년 착공 2028년 준공 목표
  • 등록 2022-12-20 오전 11:17:17

    수정 2022-12-20 오전 11:31:01

이장우 대전시장이 20일 대전시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8기 트램 건설 주요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38.1㎞ 전 구간에 대해 무가선 트램으로 건설된다. 또 테미고개와 불티고개, 자양고개, 동부네거리 등의 3.6㎞ 구간이 지하로 운행되며, 최종 급전시스템 선정은 기술제안 입찰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20일 대전시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8기 트램 건설 주요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날 확정발표된 트램건설 주요정책은 민선8기 출범 후 “트램 관련 모든 문제점을 도출해 대전 실정에 맞는 최적의 추진방안을 마련하라”는 이 시장의 결단에 따른 것으로 지난 6개월간 국내외 트램차량 제작사와의 간담회 및 기술제안서 요청·접수·검토를 비롯해 차량제작 전문가 자문, 한밭대로 통과구간 현장방문, 트램 실무직원과의 간담회에 이어 최종적으로 도시철도 기술자문위원회 자문 및 시 철도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계획도. (그래픽=대전시 제공)


우선 가장 논란이 됐던 트램 급전방식은 기존 배터리 기반의 유·무가선 혼용방식에서 38.1㎞ 전 구간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지난 8월 국내·외 15개 철도차량제작사를 대상으로 정식 기술제안을 받은 결과, 수소연료전지와 지면급전방식, LTO 배터리 방식 등이 시스템적으로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최근 연구개발이 완료된 철도차량 급속충전 하이브리드팩 기술도 대전의 장거리 무가선 트램에 적용 가능한 것으로 검토됐다. 대전시는 다양한 차량급전기술 중 입찰 전 특정 기술을 채택하지 않고, 국내외 제작사간 기술경쟁 및 가격경쟁 유도와 최신기술 반영 등 실익 극대화를 위해 ‘전 구간 무가선 급전시스템 도입’을 전제로 기술제안 입찰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트램의 운행안전성 향상 및 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해 3.6㎞의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고, 한밭대로 차로 확장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지하화 구간은 △테미고개(1125m) △불티고개(950m) △자양고개(774m) △동부네거리(762m) 등의 구간이다. 이를 통해 기울기 60퍼밀(‰) 이상의 도로에서 트램 운행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며, 자양고개와 동부네거리 지하화는 왕복 4차선 도로에 트램 건설로 인해 교통혼잡이 우려되는 동대전로에 대한 개선과 함께 교통사고 예방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밭대로 1720m 구간(한밭대교네거리~보라매네거리)은 기존 자전거 도로 등을 활용해 7차로에서 8~9차로 확장하기로 했다. 트램의 표정속도(정차 시간을 포함한 이동속도)는 기본설계 당시 기존 19.82㎞/h에서 22.06㎞/h로 2.24㎞/h 빨라진다. 이는 기존 표정속도보다 11% 이상 속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로 구간(과학공원네거리~충대정문오거리) 트램 건설 계획은 30년 이상 된 벚나무를 제거하고, 갑천 제방을 통과하도록 한 기존안을 변경해 하천경관 및 벚나무 보전을 위해 도로 중앙에 트램 차선을 설치하는 계획으로 추진된다. 대덕구 연축차량기지 앞에 설치 예정이던 연축정거장은 연축 혁신도시 활성화와 향후 대덕구 신청사 입지 등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연축지구 주 진입로까지 트램노선을 620m 연장해 건설된다. 전용차로로 건설되는 트램 차로와 우선신호는 긴급차량(구급차, 소방차 등)과 공유,사회안전망도 강화된다. 이 시장은 “트램의 부정적 요소는 최소화하고 트램의 장점인 대중교통 혁신, 도시재생 촉진, 균형발전 및 탄소중립 선도, 지역경제 활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이번 트램건설 계획 확정의 핵심 기대효과”라며 “내년을 철도중심 대중교통도시 건설의 원년으로 삼아 총사업비 현실화 및 사업기간 단축을 위해 전방위 총력전을 펼쳐 2호선 트램건설을 성공시킴으로써 일류경제도시 대전건설의 토양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 총사업비는 앞서 제시된 개선방안들을 모두 포함해 1조 5902억원으로 추산되며, 대전시는 기재부 등 중앙부처에 대해 총사업비 현실화 필요성과 정부차원의 예산절감 효과 등에 대해서도 적극 설득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대전시는 향후 사업비 증액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등 총사업비 조정을 내년에 조기 완료하고, 2024년 상반기 발주 및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모든 행정력과 정치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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