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철강협회(WorldSteel Association)는 1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세계 철강사 17개사가 공동으로 3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기존 차체에 비해 35% 이상 가벼워진 `초경량 차체`의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미래철강차체(FutureSteelVehicle, FSV)는 배터리, 전기모터 등으로 구성된 전기차를 위한 차체다. 소형차 기준으로 무게는 188kg에 불과해 동급 차량의 기존 차체에 비해 100kg 이상 가벼워졌다. 이는 2020년 기준 안전규제를 만족하는 내연기관 차체 무게의 65%에 불과하다. FSV는 롤러 사이에 강재를 넣고 성형하는 롤포밍, 고열간 성형후 냉각시키는 HPF, 맞춤식 재단용접 공법인TWB 등 최신 공법이 적용됐으며, 1제곱미터당 1000t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1Gpa급의 초고강도 강종을 50% 이상 사용한 초고강도 차체다.
FSV 프로젝트 의장을 맡은 조디 쇼(Jody Shaw, USS소속)는 "FSV는 유연성 높은 디자인, 우수한 강도와 성형성 등의 폭넓은 철강응용 기술이 적용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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