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3월부터 자율주행 화물트럭 6대가 인천~부산을 오가기 시작한다. 아직은 정식 허용이 아닌 실증이지만, 자율주행 시대가 앞당겨질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 자율주행트럭 개발기업 ㈜마스오토의 자율주행 시스템 ‘마스 파일럿’ 프로그램을 장착한 트럭 모습. (사진=마스오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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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자율주행트럭 개발기업 ㈜마스오토(Mars Auto)는 최근 유인 자율주행 트럭 기반 화물 간선운송 서비스 사업을 개시했다. 처음엔 6대, 내년엔 14대를 운용하며 해당 기술·서비스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한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현재 판매 중인 자동차에도 보조 기능으로 다수 탑재돼 있으나, 안전과 책임소재 등 문제로 실제 도로 위에서의 활용은 아직 대중화 이전 단계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지원법으로 자율주행차를 운행할 길이 열렸으나, 연구 목적 혹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신청으로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만 운행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다.
마스오토는 이에 산업부 주관 산업융합 규제 특례 심의위원회에 규제 특례를 신청했고, 심의위는 지난해 12월 관련법에 따른 보험 가입 등 일부 부가 조건을 전제로 유인 자율주행 트럭의 간선운송을 2년간 허용키로 했다.
마스오토는 트럭에 ‘레벨3(조건부 자동화)’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 ‘마스 파일럿’ 프로그램을 장착하고 유상 운송을 진행한다. 평소엔 자율주행하되, 위험 감지 땐 운전자가 수동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산업부는 이번 실증이 자율주행 주행 경험 축적에 따른 상용화 기술 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운전자의 안전·복지 향상과 연료비·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레벨3 자율주행은 전체 운송구간의 90%를 운전자 개입 없이 달린다. 또 수동운전 대비 연비를 15%가량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이민우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이날 서울 마스오토 본사를 찾아 실증 계획을 듣고 실증 차량에 탑승해 주행 안전성을 점검했다. 이 정책관은 “정부는 관련 산업이 커질 수 있도록 후속 사업을 통한 지원과 관련 규제법령 정비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일수 마스오토 대표도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적용 차종과 물량을 확대해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선도국과 경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