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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한 우이신설선은 서울시 강북구 북한산우이역과 동대문구 신설동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11.4km의 노선으로서 13개 역사와 차량기지 1개소로 구성됐다. 특히 기존에 버스 외 마땅한 대중교통 수단이 없었던 서울 동북부 지역 및 북한산 국립공원의 접근성 개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노선이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총 36량(2량 18편성)으로 구성되며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전량 생산됐다. 쾌적한 영업운행을 위해 현대로템은 작년 3월부터 시운전을 실시했으며 품질보증 담당 직원들이 향후 3년간 차량기지에 24시간 상주하면서 철저한 품질 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현대로템은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등 글로벌 철도차량 제작사들 사이에서도 무인운전 노선 길이 기준 세계 5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동안 축적한 무인운전 기술력과 노하우를 우이신설 경전철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아울러 출입문 근처에 비상 시 승객이 직접 차량을 멈출 수 있는 비상 정지 버튼 및 관제소 연락용 비상 통화 장치를 설치하는 한편 기존 출입문 외 열차 앞·뒤에 비상 탈출문도 별도로 확보해 유사 시 안전한 승객 대피가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현대로템은 우이신설 경전철의 실내 소음을 일반 철도차량 수준인 80db보다 2db 낮은 78db로 낮췄다. 철제 바퀴 가장자리에 고무를 넣어 소음과 진동 저감 효과가 우수한 탄성 차륜과 함께 기존에 많이 쓰이던 슬라이딩 출입문 대신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플러그인 방식의 출입문을 적용해 소음 방지 효과를 극대화 했다. 플러그인 출입문은 열차 밖으로 문이 열리는 방식으로 슬라이딩 방식 대비 차량 외부와 출입문 사이의 틈새가 적어 소음 저감에 탁월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우이신설 경전철이 서울 동북권의 교통 편의성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승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차량을 이용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