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등학교 입학전형은 선발 시기에 따라 전기고, 후기고로 나뉜다. 전기고는 과학·예술·체육계열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등이 포함되며, 보통 8월~12월 사이 원서를 접수하고 12월 초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된다. 후기고등학교로는 일반고,국제·외국어계열 특수목적고, 자율형사립고 등이 있고 12월 말부터 다음년도 1월 초까지 합격자를 발표한다. 일반고는 교육감이, 특목고와 자사고는 학교장이 각각 선발한다.
선발 방식에 따라서는 학교장 선발고와 교육감 선발고로 구분한다. 학교장 선발고는 교육감이 승인한 학교별 전형요강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전형, 실기고사, 추첨, 중학교 내신 성적 등 학교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는 교육감이 산출한 중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배정대상자를 선발한 후 고교선택제에 따른 학생의 지원 사항과 학교별 배치 여건·통학편의 등을 고려해 단계별로 전산ㆍ추첨 배정한다.
또 국제고·외고·자사고의 사회통합전형 지원자 수가 해당 전형 모집 정원에 미달할 경우, 학교장은 해당 전형 모집 정원에서 지원자수를 뺀 50%범위의 정원을 일반전형으로 선발할 수 있다.
아울러 동성고와 숭문고는 내년부터 신입생을 뽑지 않는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원서접수 기간인 12월4일부터 12월6일까지 출신중학교 등에 고등학교 입학 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 배정 결과는 내년 1월31일에 나온다. 입학전형 일정변경 등 특별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는 입학전형 실시기일 3개월 전에 변경계획을 수립하여 공고한다.
2025학년도 서울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전문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나 서울고교홍보사이트 하이인포 자료실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