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정부가 혁신조달기업과 혁신제품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방안을 최종 확정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조달청은 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혁신조달기업 해외진출 지원 강화방안’을 대외경제장관회의에 보고·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정된 지원방안은 △취약한 수출지원 기반을 정비·보강 △혁신조달 기업·제품의 인지도 제고 △통합과 협업을 통한 원스톱 지원서비스 체계 확립 등이 핵심이다.
코로나 팬데믹 등으로 비대면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해외바이어 대상 화상 혁신기술 설명회 등을 통해 혁신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로 했다. 신기술을 접목한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직접 혁신제품을 홍보하는 영문 SNS를 지난달부터 개설·운영하고 있다. 또 혁신조달 온라인 전용관·전시관을 신설하고, 3개 공공 플랫폼 중 특정 플랫폼을 방문해도 혁신제품을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혁신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계한다. 앞으로 공공수요 발굴, 혁신제품 지정 실무 등 혁신조달업무 전반을 지원하기 위해 지정·운영될 ‘혁신조달 전문지원센터’에서 혁신조달기업 역량에 적합하게 정부의 다양한 지원시책을 맞춤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월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혁신조달기업 해외진출 지원TF’를 구성해 혁신조달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TF에는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 관계부처들이 참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