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꼼꼼한 소비지출 관리가 재테크의 기본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가계부 작성의 편리함을 높이고자 모바일 가계부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모바일 가계부 앱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고, 카드 사용 내역 등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보다 쉬운 소비지출 관리를 통한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소비를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결과를 제공한다. 소비지출 평점과 등급이 표시되며 월별, 요일별, 유형별, 시간대별, 라이프패턴별 소비지출 분석표를 그래프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지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는 실제 스토어 이용 후기, 사진, 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에서 다른 이들과 소통하는 재미와 더불어 리워드 획득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같은 방식으로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되돌려받을 수 있다. 10월 말 오픈 예정인 인앱 ‘알뜰쇼핑몰’에서 포인트를 이용한 쇼핑도 가능해진다. 쇼핑몰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 강좌,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리워드 정책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 ‘페이랩’이 모바일 가계부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지에 사용자의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