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8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경제성(비용대비 편익 1.33) 있는 것으로 나타난 A노선(일산~삼성)을 즉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 송도와 청량리간의 B노선(48.7km)과 의정부 금정을 오가는 C노선(45.8km)은 각각 경제성이 0.33, 0.66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세 노선을 동시에 추진하는 안도 비용대비 편익(0.84)이 낮았다.
GTX는 경기도가 2009년 정부에 건의한 광역급행철도로 지하 40∼50m에 건설된 터널 속을 최고 시속 180㎞, 평균 시속 100㎞로 달린다.
일산∼서울 삼성역 구간이 개통되면 전철을 이용할 경우 1시간 20분 이상 소요되는 이동시간이 2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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