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전체 상담의 68% ‘채무조정’

금융상담 총 2.4만건…실제 파산면책 673건
양천·중랑·송파 센터 신설…영등포·마포 센터 확장 이전
  • 등록 2015-07-14 오전 11:17:15

    수정 2015-07-14 오전 11:17:15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가계부채 등으로 고통받는 저소득 시민에게 각종 금융복지 상담을 제공하고, 필요시 파산면책·개인회생·워크아웃 등의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최근 2년간 총 2만여건의 금융복지 상담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 68%는 채무조정 관련 상담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3년 7월 센터 출범 이후 총 2만 3935건의 금융복지 상담이 이뤄졌다. 이 중 68%가 채무조정 상담이었으며, 특히 파산면책 상담이 1만 316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개인회생(1960건), 워크아웃(1241건) 순이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이 중 개인회생 70건과 개인파산면책 1190건의 신청을 접수했다. 센터는 이 중 28건의 개인회생 인가결정과 645건의 개인파산면책 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저소득 시민의 가계부채 약 1300억원을 탕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한편,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출범 2주년을 맞아 지역 상담센터 3곳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신설되는 상담센터는 양천센터(양천구청 1층 민원실), 중랑센터(중랑구청 1층 민원실), 송파센터(송파구 동부고용센터 3층)이며, 각각 2명씩 6명의 금융상담사가 신규 배치된다. 이들 센터에서는 지역 주민에게 재무상담 및 채무조정 지원, 금융교육, 복지서비스 연계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센터 신설을 통해 상담센터는 총 10개로 늘어난다.

또한, 기존 영등포센터(영등포시장)와 마포센터(마포구청)를 각각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과 6호선 마포구청역 내로 옮겨 공간 확장 및 주민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일철 서울시복지재단 금융복지팀장은 “센터는 지난 2년간 가계부채 탕감 지원과 금융교육·재무상담 등을 통해 시민의 건전한 가정경제에 기여해 왔다”며 “앞으로 기존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복지기관 종사자와 공무원을 대상으로 금융상담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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