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 경보는 민원확산 조기경보제의 두 번째 단계로 1단계는 ‘관심’, 3단계는 ‘심각’다. 민원확산 조기경보제는 집단 피해나 갈등 민원의 확산 조짐이 있을 때 관련 민원 양상을 해당 기관에 분석·제공, 정부 차원의 조기 대응책을 마련하도록 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도입됐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 관련 민원은 총 3905건으로 집계됐다. 민원유형 별로는 휴대전화·태블릿 등을 구입하기 위해 계좌로 돈을 먼저 입금하고 택배 등으로 수령키로 약속했으나 물품을 받지 못한 ‘판매 사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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