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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일본 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련),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와 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5차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을 공동 주최하고, 글로벌 저성장을 함께 극복해 나가려는 경제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패널 토론의 좌장은 한덕수 전 국무총리와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이 맡았으며 한국측에서는 이일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김도훈 산업연구원장, 일본측에서는 우치야마다 타케시 도요타자동차 회장, 이이지마 마사미 미쓰이물산 회장, 중국측에서는 동자성 북경왕푸징백화점 총재, 우샤오휘 안방보험 회장이 패널토론에 참가했다.
한·일·중 정상회담과 연계해 개최된 이번 서밋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그간 3국은 제조업 중심의 분업구조를 통해 서로의 성장을 견인해 왔지만 글로벌 저성장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맞이한 상황에서 3국의 협력방식도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며 3국 협력방식의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한·일·중이 과잉생산을 통해 출혈경쟁을 벌이는 제조업 분야에서 새로운 협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날 패널로 나선 이일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은 3국이 협력을 통해 공급과잉산업의 구조조정을 이룬다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각국이 관심 있는 특정산업 하나씩을 특구로 선정한 후 서로의 기업들이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대표적인 공급과잉 산업인 철강의 경우 한중일이 2000년대 후반부터 생산설비 확대로 전세계 철강의 60%를 생산하고 있으며 과잉생산설비도 3억톤을 초과한 상황이다. 이에 경기 하락기를 맞아 과당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치야마다 타케시 도요타자동차 회장은 생명과학, 정보통신 등 분야에서 3국간의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3국은 모두 바이오, 사물인터넷(IoT) 등 비슷한 분야의 육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3국간 협력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서로가 가진 경쟁우위 요소를 합치고, 공동 연구개발(R&D) 및 기술 표준 협력을 추진해 나간다면, 3국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으로 본격화되는 아시아 인프라 개발은 한중일 3국 모두에게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아시아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다.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게이단련 회장은 아시아 지역의 인프라 개발은 지역내 연계성을 강화하고 직접 투자 및 산업 집적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3국의 민관 협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날 패널로 나선 산업연구원의 김도훈 원장에 따르면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일본의 풍부한 아시아 인프라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합치면 아시아가 인프라를 통해 하나의 공동체로 묶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행사를 공동 주최한 전경련, 일본경단련,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는 3국간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경제계간의 협력 및 교류 증진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측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인호 한국무역협회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류진 풍산회장 등 주요 기업인 150여명이 참석했다.
일본측에서도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일본경단련 회장, 이와사 히로미치 미쓰이부동산 회장, 우치야마다 타케시 도요타자동차 회장, 기무라 야스시 JX홀딩스 회장, 고가 노부유키 노무라증권 회장 등 대표기업이 130여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중국측에서 장쩡웨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회장, 장궈파 중국해운 총경리, 동자성 북경왕푸징백화점 총재, 우샤오휘 안방보험 회장, 쑨지옹 알리바바 부총재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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