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석유류에 부과되는 할당관세를 최대한 낮춰 수입 정유가 국내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대형할인점 등 신규 사업자가 유통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25일 기획재정부는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생활필수품 점검 및 대응계획을 보고하면서 휘발유 등 4개 석유제품의 할당관세를 인하하는 동시에 석유 유통시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우선 현재 3%가 적용되고 있는 휘발유와 등유, 경유, 중유 등 4개 석유류의 할당관세율을 다음달 1일부터 1%로 2%포인트 낮춘다. 지난해 하반기 5%에서 3%로 낮춘 뒤 추가로 더 내리는 것. 1%는 유사시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사실상 최저 세율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번 추가 할당관세 인하로 수입 정유가 국내 시장에 진입하기 쉬워질 것으로 기대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수입 휘발유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0%, 등유 2.1%, 경우 0.3%로 지극히 미미한 수준. 국제 가격이 국산 가격보다 높아 수입 수요가 거의 없었다.
정부는 또 정유 4사의 과점 체제를 흔들기 위해 석유수입업자에 대한 규제를 조사, 불합리한 진입규제를 철폐하는 등 신규 사업자 진입을 활성화하고 정유사와 주유소간 거래 관계를 개선, 복수상표제도 활성해 나갈 방침이다. 당장 대형할인점의 신규 진출이 유도된다.
임 국장은 "이미 대형할인점 등과 석유 유통 시장 진출을 위한 내부 접촉이 있었고 이들의 시장진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주유소 상표표시규제를 개선할 것"이라며 "대형할인점이 자기 상표로 석유를 팔 수 있도록 촉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유통시장을 경쟁적으로 만들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지식경제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가 태스크포스를 구성, 구체적 실행방안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규제 개혁이 필요한 부분은 최대한 빨리 시행, 유통구조가 달라질 수 있는 여건도 최대한 빨리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최근 유류세를 10% 인하했지만 체감 효과가 미미했다고 판단, `석유 유통구조를 완전히 뒤집어 보자`는 차원에서 접근키로 했다"며 "근본적으로 정유사 위주의 가격결정체제를 유통시장 위주로 개편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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