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특허청은 26일 서울 송파구 SKY31 컨벤션에서 직무발명 제도개선 위원회 출범식 및 제1회 제도개선 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직무발명은 기업, 대학, 공공 연구기관 등에서 종사자들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관해 발명한 것을 말한다.
직무발명제도는 종사자가 창작한 발명을 기업 등 사용자가 승계하고, 종사자에게는 정당한 보상을 통해 발명을 장려, 궁극적으로는 산업발전과 기술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는 기술혁신에 있어 직무발명제도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직무발명은 종사자의 연구개발 노력과 함께 연구설비·자재의 제공 및 연구비 지원과 같은 사용자의 기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된다는 점에서 종사자와 사용자는 발명의 사업화로 발생한 이익을 조화롭고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최근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직무발명 보상금 관련 소송이 증가하고 있고, 대학·공공연구기관과 창업기업 겸직 종사자의 직무발명 권리귀속에 대한 분쟁 발생뿐만 아니라 기업·법조계·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제도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도개선 위원회는 △직무발명 승계시점 개선 여부 △겸직종사자 직무발명의 권리관계 명확화 △보상금 산정을 위한 절차적 정당성 인정 강화 여부 △규정의 불리한 변경에 대한 명확화 등 10여개의 의제를 다룰 계획이다.
김용선 특허청 차장은 “직무발명제도는 종사자의 연구개발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통해 발명의욕을 고취하고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사용자는 연구개발 성과 증진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핵심 인재를 확보·유지할 수 있도록 해 선순환 효과를 가져 오는 의미 있는 제도”라면서 “직무발명 제도개선 위원회에서 각계의 의견을 반영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발명제도가 좀 더 널리 활용되고, 불필요한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제도개선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