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드론·자율주행차 육성 본격화..'25년 세계시장 10% 목표

'무인이동체 산업 발전전략' 발표..내년에 5개년 세부계획 수립
기술개발과 제도·인프라 구축 병행추진
  • 등록 2015-05-29 오전 10:20:02

    수정 2015-05-29 오전 10:24:39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정부가 무인항공기(드론)와 자율주행차를 육성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10년 후 세계시장의 10%를 점유해 ‘글로벌 무인이동체 산업강국’이 되겠다는 장기목표도 제시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대전 유성구의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러한 내용의 ‘무인이동체 산업 발전전략’을 보고했다고 29일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를 중심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7개 부처가 함께 만들었다.

미래부에 따르면, 무인이동체 시장규모는 올해 251억달러에서 매년 20%씩 고속성장해 2025년 1537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현재 국내의 ‘소형 드론’ 기업들은 가격면에선 중국에, 기술력 면에선 선진국에 미치는 못하는 게 현실이다.

정부는 모터와 배터리 등 부품선도 기업과 설계 및 알고리즘 등을 연구개발하는 출연연구기관의 기술역량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2~3년 안에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항우연이 개발한 ‘고속 수직이착륙 무인기’(틸트로터)의 실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민과 군의 기술협력을 통해 민·군 겸용 무인기의 실용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틸트로터는 항우연이 약 1000억원을 들여 지난 2012년 만든 무인항공기로 실용화에 성공하지 못해 아직 시장에 본격 진출을 못하고 있다.

한국은 자동차 강국이지만 자율주행차 부분에선 역시 뒤처져 있다. 정부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10대 핵심부품의 기술력 확보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중소·중견 부품기업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수요가 있는 대기업들의 참여도 추진해 수평분업형 생태계의 조성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러한 기술개발과 함께 제도 및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무인기의 민수활용과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등을 위해 법제도를 정비하고, 무인기 비행시험 인프라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가 가능한 실증사업도 추진한다. 미래부는 무인기 제어와 자율주행차 운용을 위해 주파수 분배를 맡는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25년 총 15조원의 산업매출을 달성, 세계시장 10%를 차지하겠다는 목표이다.

다만. 이번전략은 장기비전을 제시한 것으로 구체적 실행을 위한 예산내역 등은 없다.

정부는 이를 구체화해 내년 상반기까지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2016~2020년)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기존 전통산업의 경쟁력만으론 다양한 융합 신기술이 적용되는 무인이동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며 “관계부처가 협력해 기술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기술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제도와 인프라를 갖춰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부품 개발 추진방안.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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