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작년 7월 한국판 뉴딜에 포함한 ‘디지털 기반 산업혁신성장 전략’과 이를 구체화한 ‘산업 디지털 전환 확산 전략’의 후속조치로 산업 디지털 전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추진한다.
산업 디지털 전환 변화추진자 양성사업은 100여명 기업 리더들(CTO, CDO, CEO 등)을 대상으로 기업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기업 전체에 걸쳐 경영 전 과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 리더들의 비전과 전략이 중요하다. 그동안 인력양성 사업은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에만 머물고 있어 산업 현장에서 제품·서비스 혁신, 신비즈니스 창출 등과 같은 실질적인 비즈니스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디지털 전환 효과를 체감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업종별 도메인 전문 지식을 토대로 산업 현장 문제를 진단하고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현장 전문가 1880명을 양성하고 로봇, 웨어러블, 스마트야드 등 디지털 기술과 연관·융합하는 첨단 업종·분야에 대한 석·박사 전문 인력 900명도 함께 양성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