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개막을 하루 앞둔 7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곳곳에 마련된 전시회에선 한국과 일본 전자 업체들이 화질과 해상도를 개선한 차세대 TV를 줄줄이 내놓았다. 이들 업체가 마련한 행사에는 각각 1000명 이상의 전 세계 취재진이 몰려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탄성을 내질렀는데 마치 한국과 일본의 축구전을 관람하는 것처럼 지켜보는 이를 뜨겁게 만들었다.
LG전자는 이달 초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힌 55인치 화면크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오는 3월에 미국 시장에도 출시할 계획이다. LG전자는 OLED 외에도 고해상도의 울트라HD TV 라인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미국에서 선보인 84인치 울트라HD TV에 이어 가격을 낮춘 55인치와 65인치 제품도 추가로 선보였다. 화면 크기를 줄이고 가격도 낮춰 수요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과 일본 TV 업체들은 이번 CES에서 북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고해상도의 대형 TV를 경쟁적으로 내놓았다. 북미 시장은 다른 지역보다 주택 크기가 비교적 넓어 거실에 대형 TV를 놓으려는 수요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업체들은 TV 사업에서 모두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제품 가격이 점차 떨어지면서 수익성이 나빠지자 차세대 TV인 OLED 등에 더욱 목을 매고 있다. 다만 OLED TV는 기존 LCD보다 가격이 몇 배 이상 비쌀 뿐더러 전용 콘텐츠가 아직 많지 않아 보급이 힘들 것이란 견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