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최대의 온라인 포털업체인 시나의 올 3분기 영업마진은 지난해 35%에서 19%로 급감했다. 최근 상장된 검색엔진 바이두닷컴은 판매 및 영업 비용이 전년 대비 3배나 늘었지만 영업마진은 시나와 비슷한 수준이다.
게임엄체인 넷이즈의 경우 실적이 전반적으로 예상치를 하회한 가운데 마진이 16%포인트나 떨어진 43%로 줄었다. 회사측은 4분기에도 실적이 정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중국내 온라인 광고 매출이 연간 30% 증가하고 있음에도, 각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이 지나치게 치열해 큰 수익이 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주가도 부진한 모습이다. `나스닥 상장 중국 인터넷 3인방`으로 불리는 시나, 넷이즈, 소후의 나스닥 지수 대비 상대 수익률은 3분기 들어 계속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다.
FT는 "중국 인터넷 주식의 잠재적인 역동성은 여전히 매력적이나 기대나 환상도 정도껏 해야 한다"며 거품 가능성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