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마케팅이나 홍보가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고객과 함께 호흡하며 대중들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
유통업계에 확대된 소통 마케팅 중 가장 많은 사례는 자사 모델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자사 모델들을 다양한 프로모션에 직접 참여토록 함으로써 단숨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대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BHC치킨(www.bhc.co.kr)은 지난 16일, 강남의 스튜디오에서 `2am과 함께 나만의 브로마이드 만들기` 촬영과 자선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BHC에서 나눠준 촬영 응모권을, 홈페이지에서 사연과 함께 작성하면 우수작을 선정해 2am과 사진을 촬영, 나만의 브로마이드를 제작해 주는 특별 프로모션이다.
촬영 후에는 2am의 촬영의상과 각종 소품들에 대한 자선바자회가 열려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개그맨 한민관은 삼양사의 `큐원 인도커리와 갈릭난 믹스`의 모델로 발탁되며 국내 최초 프로모션 모델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프로모션 모델이란 다양한 온오프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과 직접 만나는 모델을 말한다.
한민관은 `기름기 없는 대한민국을 위하여`라는 구호를 외치며 실제 지방 선거와 똑같이 피켓과 어깨띠를 두르고 선거 지지 연설, 제품 홍보송 등을 선보이고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에게 사인과 함께 제품을 증정했다.
송중기와 유이를 `처음처럼 쿨`의 모델로 하고 있는 롯데주류는 서울 신촌, 강남, 홍대 등 젊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상권과 대학가 업소를 중심으로 유이는 남성, 송중기는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음회, 포토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화장품 브랜드 `더 샘`은 자사 모델인 이승기를 론칭 행사에 참여토록 해 이벤트로 마련된 경품 추첨에 당첨된 여성팬에게 직접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걸어주는 시간을 갖는 등 적극적인 소통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