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백화점(9곳)과 대형마트(24곳), 인터넷 오픈마켓(3곳) 등 36개 판매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 인기가 많은 20개 선물세트 상품 가격을 비교한 결과, 같은 상품으로 구성된 동일 세트라도 판매처에 따라 최대 2배 가까이 차이가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가장 비싸게 팔고 있는 곳은 백화점이었다. 같은 선물세트의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 가격은 평균 5%, 최대 21%까지 차이가 났다. 11번가, G마켓, 옥션 등 인터넷 오픈마켓과 비교하면 가격 차이는 평균 42%, 최대 83%까지 벌어졌다.
스팸과 카놀라유, 참기름 등이 포함된 ‘CJ특선프리미엄호’는 인터넷에서는 5만6900원에 살 수 있지만, 백화점에서는 7만6000원에 판매됐다. 백화점이 1만9100원 더 비쌌다.
또 칠레산 와인 ‘1865’은 백화점에서는 5만2000원에 판매됐지만 대형마트에서는 이보다 9000원 싼 43000원에 판매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판매점 별로 10+1, 5+1, 3+1, 신용카드 할인, 쿠폰 할인, 구매 금액대 별 상품권 지급 등 다양한 할인 수단이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현명한 가격비교가 요구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