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 CP업체들은 컨텐츠 유료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컨텐츠 제공, 편리한 결제수단 도입, 회원가입 간소화 등을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자화폐 업체인 이코인은 68개 제휴 사이트를 대상으로 '컨텐츠 유료화 성공을 위한 10계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다음은 컨텐츠 유료화 성공을 위한 10계명.
첫째, 소비자 입장에서 사고 싶은 컨텐츠만 유료화시켜야 한다. 역지사지로 정보제공업체가 소비자 입장에서 기꺼이 돈을 내고 사고 싶은 콘텐츠만 유료화시켜라. 그리고 '당신만을 위한 전문정보'가 중요하다.
둘째, 네티즌을 황제로 생각하는 서비스 정신이 중요하다. 충성도 높은 네티즌은 “황제”라고 할 수 있다.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고 황제처럼 떠받들어야 하며 소비자 클레임은
바로 해결해야 한다.
셋째, 편리한 결제수단을 다양하게 제공하라. 네티즌은 간편한 결제수단이 있다면 언제라도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 전자화폐, ARS결제 등 소비자가 편한 결제수단을 다양하게 제공하라.
넷째, 한가지라도 제대로 전문화시켜라. 메뉴가 많은 식당은 성공하기 어렵다. 다른 컨텐츠에 비해 강점이 있는 것을 전문화시켜 운영하라.
다섯째, 차별화된 사이트의 이미지를 구축하라. 감각있는 자기만의 이미지로 디스플레이하고 5초 안에 승부를 걸어라. 5초 안에 승부를 못 보면 네티즌은 떠난다.
여섯째, 사이트 홍보와 마케팅이 성공모델의 지름길. 아무리 잘 된 사이트라 해도 홍보가 안 된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 사이트와 같다. 이슈를 만들어 네티즌들과 언론이 주목케 하고 마케팅으로 연결시켜라.
일곱째, 회원 가입을 없애거나 최소한의 정보만 받아라. 동네수퍼에서는 주민등록번호를 적고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다. 회원 가입은 높은 문턱과 같다. 문턱을 없애 네티즌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라.
여덟째, 오프라인과 결합하여 '윈-윈'전략을 구사하라. 온라인은 오프라인 기업과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상생하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전략을 구사하라.
아홉째, 빠른 정보의 업데이트가 생명이다. 네티즌은 냉정하다. 디지털 세대는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것을 찾는다. 새롭지 않은 것은 죽은 사이트와 같아서 다신 안 간다.
열째, 무료와 유료를 섞지마라. 어떤 콘텐츠는 무료, 어떤 것은 유료로 운영하면 소비자를 헷갈리게 된다. 확실한 유료 이미지가 중요하다.
이코인의 박영만 홍보팀장은 "컨텐츠 유료화가 닷컴기업의 소득원"이라며 "소비자가 만족하는 좋은 콘텐츠는 유료화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