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차업계 "中 관세 타격 아냐"..정부끼리만 `으르렁`

JP모간 "현지 생산 많아 큰 영향 없을 것"
美정부는 단호.."불공정 처사..대책 마련 강구"
  • 등록 2011-12-15 오후 2:36:52

    수정 2011-12-15 오후 5:52:48

[이데일리 민재용 기자] 중국이 배기량 2.5리터(ℓ) 이상의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최고 21.5%의 반덤핑 과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지만 미국산 자동차의 대 중국 수출에는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하지만 미국은 이번 조치가 정치적 관점에서 행해진 중국측의 보복관세라며 맞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위안화 절상과 금융시장 개방 등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던 양국의 갈등은 향후 더욱 첨예해질 전망이다.

◇ GM 등 對중국 車수출 타격 크지 않아

JP모간 체이스는 14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관세 부과 조치가 미국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며 "다만 제너럴모터스(GM) 등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중국 현지 공장 건설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GM은 지난해 중국서 팔린 자동차 약 243만대 중 1.3%만을 미국에서 수입했다. 더구나 GM이 중국에 주로 수출하는 자동차는 이번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되는 배기량 2.5ℓ 미만의 소형차가 주를 이룬다.

클라우스-피터 마르틴 GM 대변인도 "우리는 현지 생산 현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GM 북미 공장에서 중국으로 수입된 자동차 수는 미미하다"고 밝혔다. 중국에 수출하는 자동차를 대부분 캐나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포드도 이번 조치에 별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미국 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해 중국에 차를 수출하는 BMW와 벤츠 등 외국 자동차 업체들도 이번 관세 부과 조치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IHS의 남리타 초우 애널리스트는 "부유층은 BMW와 벤츠 자동차에 부과되는 2~2.7%의 관세 때문에 소비패턴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들 고급 차의 소비가 급격히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美 "불공정 처사..대책 마련할 것"

그러나 정부측의 입장은 다르다. 미 정부는 중국의 관세 부과조치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성명을 통해 "매우 실망스럽다"며 "의회와 협력해 최선의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의 샌더 레빈 하원 의원과 공화당의 짐 맥더모트 의원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중국의 이번 조치는 부당하고 양국의 관계를 훼손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중국의 이번 조치가 지난 2009년 미국이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최고 35%의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한 보복 조치로 여기고 있다. 중국은 미국의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가 부당하다고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으나 WTO는 3개월 전 이를 기각했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위안화 절상 문제를 비롯, 금융 및 서비스시장 개방 등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한 데 이어 중국도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를 결정함에 따라 무역분야에서의 양국 갈등의 골도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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