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vs GS, 홈쇼핑 패션시장 날 선 경쟁

GS샵, '패션리더' 선언후 사업강화
긴장한 CJ "선두자리 확실히 지켜라"
  • 등록 2013-02-14 오전 11:59:39

    수정 2013-02-14 오후 1:41:03

[이데일리 김유정 기자] 홈쇼핑업계 1, 2위 업체인 GS샵과 CJ오쇼핑(035760)이 패션 시장에서 날 선 경쟁을 벌이고 있다. 패션 선두주자는 CJ오쇼핑이지만 GS샵이 지난해 말 ‘패션리더 홈쇼핑’을 선언하며 추격에 나서면서 양사간 신경전이 후끈 달아올랐다.

파리모드시티에 출품한 CJ오쇼핑의 ‘피델리아’
이해선 CJ오쇼핑 대표는 최근 임원들에게 “홈쇼핑 업계 전반적으로 패션을 강화하려는 트렌드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낀다”며 “다만 후발주자들이 쉽게 따라오지 못할 만큼 독자적으로 개척한 부문은 더욱 강화하고 입지를 다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역량있는 디자이너를 끊임없이 발굴하는 등 업계 선두로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라는 의미다.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후발주자인 GS샵(GS홈쇼핑(028150))의 움직임과 무관치않다는 게 홈쇼핑업계의 관측이다.

GS샵은 올 초 뉴욕에서 패션쇼를 열며 홈쇼핑 패션브랜드를 소개했고, 손정완씨를 비롯한 국내 디자이너들과 협업을 확대해 패션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CJ오쇼핑이 일찌감치 국내 디자이너들과 파리, 뉴욕 등 해외 컬렉션에 참가하고 디자이너 브랜드를 육성해온 것과 닮아있다.

CJ오쇼핑이 2009년 처음으로 스타일리스트 정윤기씨를 진행자로 투입한 ‘셀렙샵’을 통해 스타일리스트 패션 기획 프로그램을 정착시키자 GS샵은 대항마로 정윤정 쇼호스트의 ‘더 컬렉션’을 유사한 형태로 만들었다. 지난해 말에는 CJ오쇼핑이 연예인 고소영씨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로 영입, 스니커즈 ‘ASH(아쉬)’ 특집 방송을 편성해 화제를 모으자 같은 날 GS샵은 유사한 디자인의 웨지힐 스니커즈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CJ오쇼핑을 자극하기도 했다.

‘미투(me too)’ 전략이라고 해도 GS샵으로서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더 컬렉션’을 확대 개편한 후 8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고, 경기 침체와 장기 불황 속에서도 전체 영업이익이 1356억원으로 전년대비 24% 늘었다.

GS샵 뉴욕 패션 쇼케이스 현장
CJ오쇼핑이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여성 란제리 부문에도 GS샵의 진출 가능성이 점쳐진다. CJ오쇼핑은 란제리 자체제작 브랜드(PB) ‘피델리아’를 통해 지난 12년간 5000억원 넘는 누적 매출을 올렸지만 GS샵은 변변한 대항마를 내세우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GS샵은 협업하고 있는 국내 디자이너가 출시할 란제리 브랜드를 독점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 부문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업계에서는 CJ오쇼핑이 독점하던 패션 영역에 GS샵이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나면서 홈쇼핑의 위상이 높아지고 시장이 커지는 등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다만 지나치게 유사한 상품이나 프로그램 편성 등을 통해 신경전을 이끌어낼 필요는 없다는 지적도 있다.

강형주 CJ오쇼핑 상품기획사업부 상무는 “TV홈쇼핑에서 패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지고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며 “다만 각자의 독창적인 상품과 노하우 등은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식의 성장 전략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시선집중 ♡.♡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