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8일차를 맞은 1일, 수출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협회가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접수한 결과 첫날부터 총 46개사에서 79건의 피해 사례가 모였다.
애로사항을 접수한 국내 수출 기업 중 45.6%(36건)는 납품 지연에 따른 위약금 발생과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을 우려하고 있다. 27.8%(22건)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물류비가 증가하는 피해를 겪고 있다. 원자재 조달에 차질을 빚어 생산을 중단할 위기에 놓인 사례도 22.8%(18건)에 달한다.
화학제품을 수출하는 업체 A사는 부산신항으로 액상화물을 수입했으나,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로 인해 반출과 내륙운송이 불가한 상황을 겪고 있다. 기존 운송비용에 3~4배를 제시했으나 특수화물이여서 화물차와 기사 수배도 어려운 상황이다.
각 산업계에선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며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산업 전반의 피해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이번 파업으로 시멘트·자동차·석유·석유화학·철강·사료업계 등에서 발생한 피해 금액만 약 1조원으로 파악된다.
한편 무역협회는 지난달 23일부터 ‘수출물류 비상대책반’ 운영을 개시했다. 화물연대 동향과 피해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정부에 전달하는 한편 12개 지역본부와 자체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 대응하면서 수출입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 화물연대 총파업이 일주일째 이어진 지난달 30일 광주 광산구 한 레미콘 업체에서 생산 차질로 인한 레미콘 차량이 멈춰 서 있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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