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토교통부 항공종합 정보시스템(에어포탈)에 따르면 지난 2월 국내항공사 11곳(소형항공사 코리아익스프레스 포함)의 국내·국제선 운항은 4만8915편으로 전년 동기(5만7325편) 대비 14.7% 줄었다. 국내·국제선 여객은 576만1595명으로 전년 동기(1000만9923명) 대비 42.4% 급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내국인 출국과 외국인 방한객을 가릴 것 없이 여객 수요가 위축돼 항공업계는 퇴로가 없는 상태다.
대형항공사(FSC) 위기도 본격화했다. 대한항공(003490)은 매출 비중이 30%에 달하는 미주 노선의 조정에 돌입, 인천∼샌프란시스코·호놀룰루·보스턴 노선의 운항을 일부 감축하고, 기재도 일부 변경해 공급 조정에 나섰다. 비상경영에 돌입한 아시아나항공(020560)도 유럽 노선 감축에 나섰다.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제한을 강화하는 국가가 급증하고 있어 추가로 운항 중단 내지는 감편 노선이 더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 ‘여행 재고’로 격상한 데 이어 29일 대구를 여행경보 4단계 ‘여행 금지’로 권고했다. 베트남은 지난달 29일 갑작스럽게 한국발 여객기의 하노이 공항 착륙을 허락하지 않으면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도중에 회항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으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빈 비행기를 띄워 현지에서 발이 묶인 승객을 데리고 오기도 했다.
특히 정부가 지난달 17일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하며 LCC를 대상으로 산업은행의 대출심사를 거쳐 최대 3000억원 내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지만, LCC업계는 실질적인 대책이 아니라고 꼬집었다.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해서다. LCC 한 관계자는 “정부의 발표 이후 2주가 지났지만, 산업은행 대출팀을 소개받은 정도”라며 “산은으로서도 수백억원의 자금을 수혈하는데 회수하지 못할까봐 우려가 커 심사가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한다”고 주문했지만, 정작 관계부처는 대출 자금 회수 가능성과 국제 규정 등을 염려하며 주판알만 튕기는 모습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금 전면 감면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협약에 따라서 외국항공사도 같이 적용해야 해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산은과 금융위 등 부처 간에 항공사의 어려움과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하면서 추가적인 단계적 지원방안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난달 27일 김이탁 항공정책관을 단장으로 하는 긴급 항공상황반(TF)을 꾸려 항공 노선과 관련된 국제적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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