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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피너티는 결국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해 잔여 주식을 취득하는 전략을 폈다. 포괄적 주식교환은 3분의 2 이상의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가 다른 주주의 지분을 모회사의 지분이나 현금으로 맞바꿀 수 있는 제도다. 어피너티는 국내 법인 컨슈머피닉스를 신설하고 이 법인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지분을 모두 넘겨 주식 교환 절차를 완료했다.
어피너티의 자진 상장 폐지에는 투자금 회수라는 의도가 있다. 사모펀드 입장에선 지분 투자를 기업이 한 상장폐지 시 재매각에 유리해서다. 주가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어서다.
다만 락앤락의 기업가치가 이미 상당히 하락한 만큼 이 과정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어피너티가 락앤락을 인수한 2017년 당시 기업가치는 1주당 1만 2000원이었지만 이후 주가가 곤두박질치며 상장폐지 직전 6000원대까지 떨어졌다.
락앤락은 2021년부터 국내 아산공장과 물류센터, 베트남·인도·중국 등 해외 공장을 연이어 매각했다. 이후 829억원대 현금배당과 400억원대 유상감자 등을 실시해 현금을 회수했다.
올해 8월에도 유일하게 남아 있던 국내 생산법인인 안성공장을 매각해 850억원의 현금을 확보했다. 중국에서는 선전, 베이징 법인을 청산한 데 이어 쑤저우 법인을 409억원에 처분하면서 현지 생산법인을 전부 정리했다.
경영 향방도 안갯속이다. 경영 실적이 내리막길을 걷는 가운데 뚜렷한 개선 방안도 보이지 않아서다. 락앤락은 지난해 26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첫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은 4848억원으로 전년 대비 7% 감소했다.
락앤락은 △밀폐용기(식품보관용기) △베버리지웨어(텀블러·물병) △쿡웨어(주방용품) △소형가전 등 4가지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다만 주력 제품인 밀폐용기는 물론 주방가전 업계 전반 성장이 정체된 상황이라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락앤락 관계자는 “텀블러의 판매 성장세가 나타나는 만큼 내년에도 베버리지웨어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면서도 “상장폐지 이후 구체적인 경영 방침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