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활발할 때라야 운송량이 많아질 수 있을 것이란 이유에서 주장됐던 주식시장 전망틀 `다우 이론`은 올들어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의 철도주 투자와 함께 다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 다시 주목받는 다우이론..버핏의 `선견지명`?
`다우 이론`상으론 당분간 강세장을 보긴 어려울 전망이다. 경기침체 우려 때문이다. 지난 주 다우 운송 지수는 9월 이후 최저치까지 떨어졌고, 경기 둔화 우려감으로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등할 기미는 별로 보이지 않고 있다.
◇운송업체들 주가 `비틀`..페덱스 또 실적전망치 하향
올해 7월 중반까지 다우 운송지수는 19%나 올랐다. 7월 최고치는 5446.49.
페덱스 우려대로 유가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 경기 둔화에 따른 선적 물량 감소 등이 더 구체화될 경우 이들 업체들의 주가는 물론, 운송 지수 역시 더 내리막길을 걸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우 이론`상으론 당분간 강세장을 보긴 어려울 전망인 것이다.
`다우 이론`을 재조명하게 만들었던 버핏 역시 철도주를 정리하고 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며 유니온 퍼시픽, 노포크 서던 주가는 크게 떨어졌다.
◇강세론자들도 적잖아.."S&P500, 26년래 최고폭 상승"
그러나 강세론자들은 경기침체 우려감은 시장에 이미 반영됐으며, 경기침체 가능성 또한 별로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S&P500 지수는 연말 1600까지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S&P500 지수는 1971년 이래 최고의 상승폭을 기록하게 된다.
같은 전망치를 제시하고 있는 제이슨 트레너트 스트래티가스 리서치 타프너즈 스트래티지스트는 "1600에 도달하든 그렇지 않든 시장에 대해 비관론만 제기하지 않을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비안코 UBS 스트래티지스트도 "주가는 비싸지 않고,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현재 4.5%인 금리를 내년에 3.5%까지 낮출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장엔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선반영돼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다른 월가 스트래티지스트 8명중 5명이 올해 말 S&P500 지수 전망치를 1600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0월 기록한 최고치 1565.15를 상회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