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 ESG 본격 추진…"그린디지털·투명경영"

친환경사업장 구축, 상생모델창출, 투명한 기관운영
선도적 모범적 ESG 실천 통한 공적 가치 실현
지속가능 친환경, 상생, 윤리경영 ESG 토대 굳건히
  • 등록 2022-09-29 오전 10:24:04

    수정 2022-09-29 오전 10:24:04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공영홈쇼핑은 ‘그린 디지털과 투명경영’을 모토로 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본격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사진=공영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따르면 공공기관으로서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하는 ESG 3대 의제와 10개 핵심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3대 의제는 △Eco Place (탄소중립 친환경 사업장 구축) △Synergy Partner (지속가능한 ESG 상생모델 창출) △Green Management (투명한 기관 운영 및 국민신뢰 제고) 등

ESG 10개 핵심추진과제는 △친환경 포장의 확산 △친환경 제품의 판매 및 구매 △탄소저감 경영활동 내재화 △상생금융지원 도입 △중소벤처·소상공인 판로지원 △협력사 ESG 경영컨설팅 및 지원체계 구축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 환원활동 강화 △ESG 안건심의 및 의사결정 기구 도입 △윤리경영 및 청렴문화 정착 △공공기관 정보공개 투명화 등의 과제를 실행한다.

지난해 11월부터 실행하고 있는 상생결제제도는 협력사들의 현금 유동성 및 대금지급의 안정성을 확보, 자금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상생대출자금 조성 및 정책의 추진을 통해 3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 마련, 협력사에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 초에는 대한적십자사가 추진한 강원·경북 산불피해 주민돕기 긴급특별모금에 대한 방송자막 고지 및 산불피해지역 영상물 등을 한 달간 노출하는 등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대국민 캠페인을 실시했다.

뿐만 아니라, 피해지역 이재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의류, 난방기, 마스크, 김치 등 1억원 상당의 구호품과 식자재를 전달했다.

공영홈쇼핑은 협력사들의 녹색 생산을 지원하고, 고객들의 녹색 소비를 장려하는 활동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협력사들이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정책과 시스템을 마련하며, 친환경 상품들의 발굴, 홍보, 판매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또한, 경영 전반에 환경 활동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실천 과제들을 추진한다.

공영홈쇼핑은 협력사와 소비자를 중심으로 상생의 선순환 구조 속에서 지속 가능한 ESG 상생모델을 제시,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제품에 대해 TV홈쇼핑, 모바일라이브커머스,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로지원하고, 협력사들의 ESG 저변확대를 위해 경영컨설팅, 마케팅, 교육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취약계층의 지원과 재난사태의 대응 등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 환원활동도 강화하고,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시행에 따라 능동적 선제적 감사를 통해 윤리·청념 문화를 뿌리내려 모범기관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는 “이미 상생결제, 상생펀드, 공익사업, 상행협력, 사회공헌 등 다양한 방식으로 ESG 경영을 실행해 오고 있고, 이번에 선정한 공영홈쇼핑 ESG 경영 핵심과제들은 중장기 로드맵으로서 지속 가능한 상생의 선순환, 투명한 윤리경영에 방점을 두고 준비했다”며 “앞으로 공영홈쇼핑은 ‘그린디지털, 투명경영’ 을 실천해 공공기관 ESG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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