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페이스북은 이런 전략의 배후에 있다는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이 같은 사실은 12일 블로거들과 뉴스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 대변인은 "조직적인 중상모략의 의도도 없었고 권한도 없다"면서 "단지 우리는 이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버슨-마스텔러를 고용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개인정보) 문제는 심각한 것"이라면서 "다만 우리는 그들에게 진지하고 투명한 방법으로 제안했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버슨-마스텔러 대변인은 성명에서 "페이스북이 이름을 밝히지 않도록 요청했다"면서 "개인정보 문제를 집중 조명해 언론에 보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는 우리의 모든 표준 절차에 맞는 것이 아니며 우리 정책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이 버슨-마스텔러를 고용, 이같은 전략을 취했다는 사실은 개인보호 전문가인 크리스 소이앤에 의해 알려졌다.
소이앤은 인터뷰에서 "개인정보 전문가이자 구글에 대한 비판자로써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건 구글의 개인정보 관련 문제 중 내가 알고 있는 상위 10위권 안에도 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USA투데이는 하루 전인 지난 11일 이 문제와 관련해 버슨-마스텔러의 역할에 대해 보도했다. 같은 날 웹사이트 데일리 비스트는 버슨-마스텔러의 고객이 페이스북이란 사실을 게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