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기존 모델에 소규모 창업 모델을 별도로 만드는가 하면 창업자들의 초기 창업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사가 창업비용을 분담하기도 한다.
벨라빈스커피(www.bellabeans.co.kr)는 최근 소액으로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익스프레스점을 신설했다.
익스프레스점은 초기 투자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론칭한 벨라빈스의 제 2브랜드다.
적은 평수로도 매장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테이크아웃 개념이 강조됐으며 메뉴도 기존 매장과 달리 콤팩트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멀티형 카페프랜차이즈 베이커리카페 크런치오븐은 베이커리 메뉴에서부터 커피, 아이스티, 스무디, 과일주스 등의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는 곳으로 아메리카노를 99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샵인샵 형태의 매장운영이 가능하며 보통 4평 이내에 작은 규모의 매장으로 창업비용 부담이 적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특히 1인이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배달 어플리케이션인 `배달의 달인`도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다. 이 업체는 일반 배달 어플의 위치 검색 기능에, 배달도착지 영역을 추가해 검색 주문시 현금, 포인트, 카드, 모바일 결제를 선택 할 수 있도록 했다. 주문이 완료되면, 치킨, 피자 ,한식, 중식, 일식, 분식, 족발, 보쌈 등의 해당 가맹점으로 주문서가 전송, 출력돼 업체에서 배달이 이뤄지는 배달 대행 시스템이다.
탈모 인구 증가로 두피 관리 창업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G&K고투콜라`는 3000만원 내의 소자본 창업이라는 콘셉트로 예비 창업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세계맥주프랜차이즈 카우카우는 창업비용과 운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공동투자 창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비용은 크게 임대관련비용과 매장시설투자로 나뉘는데 카우카우는 임대관련비용은 예비점주가 전액 부담하고 시설관련비용은 본사와 반반씩 나눠 진행한다.
예비창업자가 공동투자 창업을 결정하게 되면 매장운영을 본사가 100% 직접 하는 직영점시스템(오토매장)을 적용해 초보창업이라는 불안감 해소와 더불어 투자금액 부담을 줄이고 있다.